Skip to menu

  • Sign Up
  • 포스트
  • admin
  • Dec 28, 2018
  • 153

 

월경은 여성이라면 삶에서 제법 오랜 기간 동안 피할 수 없이 경험해야만 하는 신체적 현상입니다. 하지만 자연스러운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여기에 고통이 따르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가임기 여성의 80% 정도는 월경 전, 혹은 월경 도중 신체적 통증이나 정서적 불안정으로 인해 생활상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요.
대부분은 그 증상이 매우 경미하여 특별히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지만, 그중 30%는 정도가 심하여 생활에 지장을 받는다고 합니다. 실제로 운동선수들 중에서는 대회를 앞두고, 일반 여성들도 시험이나 중요한 스케줄이 있을 때 월경으로 인한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하여 약물을 복용하고 월경 시기를 임의로 늦추기도 할 정도인데요. 여성이라면 누구나 겪으면서도 때로는 너무나 큰 고통을 주는 월경전 불쾌감장애, 오늘은 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월경전 불쾌감장애는 우리에게 흔히 월경전 증후군으로 알려져 왔는데요. 월경 전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적, 신체적 증상들이 특징입니다. 증상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유방통, 몸이 붓는 느낌, 두통, 복통, 요통 등의 신체적 증상과 극심한 감정 기복, 우울감, 불안감, 공격성 등의 심리적 변화 등이 함께 나타납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으로 인하여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큰 영향을 줄 정도로 여러 어려움이 야기되는데요. 특히 그 정도가 심하면 우울증처럼 사회적으로 위축되거나 자해, 자살에 대한 충동을 느끼기도 합니다.
 

 

다음은 미국정신의학회 DSM-5의 월경전 불쾌감장애의 진단 기준입니다. 제시된 증상들을 경험하고 있다면 월경전 불쾌감장애일 확률이 높습니다.

A.     대부분의 월경 주기에서 월경 시작 1주 전에 다음의 증상 가운데 5가지 또는 그 이상이 시작되어 월경이            시작되고 수일 안에 증상이 호전되며 월경이 끝난 주에는 증상이 경미하거나 없어져야 한다.

B.     다음 중 적어도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이 포함되어야 한다.
1.     현저하게 불안정한 기분(예. 갑자기 울고 싶거나 슬퍼진다거나 거절에 대해 민감해지는 것)
2.     현저한 과민성, 분노 또는 대인관계에서 갈등 증가
3.     현저한 우울감, 절망감 또는 자기비난적 사고
4.     현저한 불안, 긴장, 신경이 곤두서거나 과도한 긴장감

C.     다음 증상 중 적어도 한 가지는 추가적으로 존재해야 하며,
         진단 기준 B에 해당하는 증상과 더해져 총 5가지의 증상이 포함되어야 한다.
1.     일상 활동에서의 흥미 저하
2.     집중이 어려운 주관적 느낌
3.     기면, 쉽게 피곤함, 현저한 무기력감
4.     식욕의 현저한 변화, 즉 과식 또는 특정 음식에 대한 탐닉
5.     과다 수면 또는 불면
6.     압도되거나 자제력을 잃을 것 같은 주관적 느낌
7.     유방의 압통이나 부종, 두통, 관절통, 근육통, 부풀거나 체중이 증가된 느낌과 같은 다른 신체적 증상
 

 

현재 월경전 불쾌감장애의 원인과 그 기전에 대하여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다만 생물정신사회적 요인이 모두 관련되어 있다고 보며 유전적으로 월경주기 및 호르몬 변화에 대한 감정적 예민성을 가지고 있거나, 환경, 사회문화적 요소, 식습관, 알코올, 카페인, 니코틴 등에 의한 영향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월경전 불쾌감장애의 치료법으로는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항우울제나 호르몬 변화를 억제하는 약물치료, 비타민 보충부터 인지치료나 이완요법, 식이요법, 운동요법 등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월경 주기표에 자신의 증상을 꾸준히 기록함으로써 증상의 패턴을 객관화하여 확인하게 되면 자신이 경험하는 여러 증상들이 월경으로 인한 것임을 인지하여 스스로 조절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월경전 불쾌감장애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월경 전이나 월경 도중에는 그 민감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상적인 증상의 범위를 넘어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칠 정도의 우울, 불안, 긴장, 분노 등 정서적 증상이 나타나거나 자살, 자해 등의 충동이 들 경우에는 반드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에게 상담하여 치료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http://naver.me/xdAPiauL

 

 

출처 : 용인정신병원 공식 네이버포스트 https://m.post.naver.com/yongin_mh

List
Subject Date
용인정신병원 사회사업과 직원 모집   2019.04.26
[경기일보] 뻔뻔함과 억울함의 홍수   2019.02.14
[경기일보] ‘정신 의료’ 구분 짓기에 대한 단상   2019.01.02
[네이버포스트] 하지불안증후군, 다리가 이상해요   2018.12.28
[네이버포스트] 우울증과 맞먹는, 월경전 불쾌감장애   2018.12.28
[네이버포스트] 의처증-의부증, 폭력적인 질투   2018.12.28
[네이버포스트] 발모광, 털을 뽑는 병   2018.12.28
[네이버포스트] 결벽증, 깔끔한 것이 아니다   2018.12.27
[네이버포스트] 번아웃증후군, 공허한 피로   2018.12.26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
Requesting to the server, please wa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