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enu

  • Sign Up
  • 포스트
  • admin
  • Dec 28, 2018
  • 98

 

‘의처증을 가지고 있던 남편이 아내를 살해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끔찍한 뉴스를 한 번쯤 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부부 범죄에서 가해자가 심각한 의처증이나 의부증이 있었던 경우가 적지 않은데요. 이렇게 배우자의 외도를 끊임없이 의심해서 발생하는 폭력과 살인사건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질투를 넘어선 위험한 질병, 의처증과 의부증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의처증과 의부증은 망상장애의 한 종류로 ‘질투형 망상장애’라 불립니다. 이 질투형 망상장애는 단순한 질투와 달리 근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배우자를 지나치게 의심하고 이러한 망상에 강한 확신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조현병, 우울증, 알코올이나 약물중독 등의 다른 정신질환에서도 배우자에 대한 불신이나 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질투형 망상장애, 즉 의처증과 의부증은 이전에 다른 정신과적 문제가 없었던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발병하는 경우가 많고, 배우자의 외도에 대한 망상만이 존재하고 그 외 다른 증상들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질투형 망상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은 역시 배우자에 대한 근거 없는 의심과 망상에 대한 강력한 확신입니다. 또한 평소에는 배우자에게 한없이 다정하다가도 사소한 것 하나로 인해 극심한 감정 기복을 보이며 다른 사람으로 돌변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배우자의 모든 행동을 확인하려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가령 배우자가 외출을 할 경우 행선지는 어디인지, 늦은 시간에 통화를 할 경우 상대방이 누구인지를 알아보려고 하거나 배우자가 이에 대해 조금이라도 불쾌감을 표현하면 그 이유를 외도 때문이라고 단정 지어버리기도 합니다. 또한 증상의 지속기간이 길어질수록 폭력적인 성향을 보일 수 있어 배우자를 미행하거나 감금하는 것은 물론, 신체적 폭력이나 심한 경우 배우자를 살해하거나 본인도 자살을 시도하는 등의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질투형 망상장애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정신사회적, 환경적인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배우자에 대한 열등감이 강할 경우 발병하기도 한다고 하며, 정신과적 질환뿐만 아니라 병변 또는 내과적인 문제에 의해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특징으로는 주로 사회적으로 고립된 사람들이나 낮은 성취감을 경험하는 사람들, 대인관계에서 좌절을 경험한 사람들에게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질투형 망상장애는 치료가 매우 어려운 질환 중 하나입니다. 배우자와 분리되기 전에는 나아지지 않는 경우가 많고 배우자와 분리가 되더라도 지속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무엇보다 망상장애 환자들은 의심이 많고 병식이 낮기 때문에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부터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에 가족과 치료진들은 긴 시간 동안 인내를 가지고 치료 과정에 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가장 많이 시행되는 치료는 정신 치료이며, 이 정신 치료를 통하여 현실 평가능력을 강화시키고 공격적인 욕구를 완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신 치료와 함께 약물치료가 병행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질투형 망상장애인 의처증과 의부증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질투형 망상장애는 망상에 대한 확신이 아주 높기 때문에 가족이나 주변인들이 망상에 대하여 강하게 비난하면 할수록 치료로 이어지기 더욱 어렵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환자의 고통을 이해하는 입장으로 접근하여 치료를 설득하고 한시라도 빨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http://naver.me/FECGZHmB

 

 

출처 : 용인정신병원 공식 네이버포스트 https://m.post.naver.com/yongin_mh

List
Subject Date
용인정신병원 사회사업과 직원 모집   2019.04.26
[경기일보] 뻔뻔함과 억울함의 홍수   2019.02.14
[경기일보] ‘정신 의료’ 구분 짓기에 대한 단상   2019.01.02
[네이버포스트] 하지불안증후군, 다리가 이상해요   2018.12.28
[네이버포스트] 우울증과 맞먹는, 월경전 불쾌감장애   2018.12.28
[네이버포스트] 의처증-의부증, 폭력적인 질투   2018.12.28
[네이버포스트] 발모광, 털을 뽑는 병   2018.12.28
[네이버포스트] 결벽증, 깔끔한 것이 아니다   2018.12.27
[네이버포스트] 번아웃증후군, 공허한 피로   2018.12.26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
Requesting to the server, please wait.